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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세무서 민원실 전화번호 및 위치, 주차, 업무시간 안내

강남세무서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부 지역을 담당하는 중요한 세무 행정 기관입니다. 이 글에서는 강남세무서 위치 및 업무시간, 민원실 전화번호, 주요 부서별 연락처, 홈페이지 이용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남세무서 개요

강남세무서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425에 위치하며, 코드번호는 211입니다. 관할 구역은 서울특별시 강남구 내 신사동, 논현동, 압구정동, 청담동 일부를 포함합니다.


강남세무서 주요 정보

  •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425
  • 대표 전화번호: 02-519-4200
  • 팩스번호: 02-546-0502
  • 업무시간: 월~금 09:00 ~ 18:00 (점심시간: 12:00 ~ 13:00, 공휴일 휴무)
네이버 지도 보기

강남세무서 홈페이지 안내

강남세무서 홈페이지에 접속하려면 검색사이트에서 "강남세무서"를 검색하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강남세무서 바로가기

홈페이지 메뉴 구성

  • 알림/소식
  • 국민참여
  • 정보공개
  • 세무서 소개
  • 부서별 전화번호 안내
  • 민원증명발급
  • 민원실 대기인원 조회
  • 찾아오시는 길

국세청 홈택스

전국의 세무 업무는 각 지역 세무서에서 처리할 수 있지만, 연말정산 등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홈택스 바로가기

강남세무서 조직 안내

부서명 전화번호 팩스번호 담당사무
민원봉사실 02-519-4221~230 02-546-3181 민원증명서류 발급, 신고서 접수, 사업자 등록
납세자보호실 02-519-4212~217 02-546-3181 납세자 권리 보호, 고충청구, 이의신청, 세무조사 상담
부가가치세과 02-519-4281~290, 4301~310 02-546-0501 개인사업자 부가가치세 관련 업무
소득세과 02-519-4361~366, 4381~385 02-546-3175 소득세 관련 업무
재산세과 02-519-4481~487, 4501~4507, 4541~548, 4561~4565 02-546-3178, 3179 양도소득세, 종합부동산세, 증여 및 상속 관련 업무
법인세과 02-519-4401~409, 4421~428, 4441~450, 4461~469 02-546-0505, 0506 법인사업자 부가가치세, 법인세, 원천세 등 법인 관련 업무
조사과 02-519-4641~644, 4692~694, 4646~673 02-546-0507 세무조사, 탈세제보 및 세원정보 자료 수집
징세과 02-519-4241~427, 4601~612, 4621~629, 4262~264 02-512-3917 체납추적 업무, 세금 수납 관련 업무

오시는 길 및 교통편

오시는 길: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425

  • 지하철 이용: 7호선 강남구청역 4번 출구에서 도보 5분 거리 (강남구청 맞은 편)

주차장 안내

  • 세무서 방문 시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주차장 이용이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세무서에 직접 가서 처리해야 할 만한 사항

사업자등록 신청

사업을 시작하려면 반드시 사업자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업장 주소지 관할 세무서를 방문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 신청서에는 사업의 종류, 사업장 주소, 대표자 정보 등을 기재해야 하며, 사업장 임대차 계약서나 사업 계획서 등의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신청 후 세무서 직원과의 상담을 통해 등록 절차를 완료하게 됩니다.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사업자등록증을 분실하거나 훼손된 경우, 사업장 주소지 관할 세무서를 방문하여 재발급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재발급 신청 시 사업자의 신분증과 사업자등록증 분실 신고서, 혹은 훼손된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해야 하며, 재발급된 등록증은 보통 신청 후 1주일 이내에 발급됩니다.

세금 체납 납부 및 협의

세금을 체납한 경우, 체납 세금을 납부하거나 분할 납부에 대한 협의를 위해 세무서를 방문해야 합니다. 체납 사유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의 재정 상황을 고려하여 분할 납부 계획을 세우기 위해 세무서 직원과 상담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재정 상태를 증명하는 서류를 준비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세무조사 대응

세무조사를 받게 된 경우, 조사 일정과 요구 서류를 확인하기 위해 세무서를 방문해야 합니다. 세무조사 담당자와의 면담을 통해 조사 절차와 조사 대상 항목을 정확히 이해하고, 필요한 자료를 제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무조사에 대비하여 모든 관련 서류를 철저히 준비해야 하며, 조사 중 발생할 수 있는 추가 요구 사항에 대해서도 준비해야 합니다.

납세 증명서 발급

납세 증명서가 필요한 경우, 이를 발급받기 위해 세무서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납세 증명서는 금융 거래나 정부 지원금 신청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세무서에서 직접 발급 신청을 하면 즉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발급에 필요한 신분증과 관련 서류를 지참해야 합니다.

상속세 및 증여세 신고

상속세와 증여세 신고는 복잡한 재산 평가와 서류 제출이 필요하기 때문에 세무서를 직접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속이나 증여가 이루어진 후 6개월 이내에 신고해야 하며, 상속재산의 목록과 증여재산의 내역을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세무서 직원과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신고 절차와 필요한 서류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조세 불복 청구

세무서의 결정에 불복할 경우, 이의신청, 심사청구, 심판청구 등을 통해 불복 청구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의신청은 세무서 결정 후 90일 이내에 제출해야 하며, 심사청구는 국세청에, 심판청구는 조세심판원에 각각 제출합니다. 불복 절차에 필요한 서류와 절차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세무서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금 신청

세금 환급을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세무서를 방문하면 환급 신청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환급금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등의 증빙서류입니다. 세무서 직원과 상담을 통해 환급 절차와 기간에 대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원천세 신고 및 납부

사업주는 직원의 급여에서 원천징수한 세금을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세무서를 방문하면 원천세 신고서 작성과 납부 방법에 대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신고 기한과 납부 방법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말정산 서류 제출

연말정산을 위해 필요한 서류를 세무서에 제출해야 하는 경우, 직접 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하고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로는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각종 공제 항목에 대한 증빙서류(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등) 등이 있습니다. 세무서에서 직접 제출하면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세무 상담

복잡한 세무 문제나 세법 해석이 필요할 때, 세무서를 방문하여 세무 전문가와 직접 상담할 수 있습니다. 전화나 온라인 상담보다 더 상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개인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무 상담 시 필요한 서류를 미리 준비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법인세 신고

법인은 매년 법인세를 신고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복잡한 절차와 서류 제출이 요구됩니다. 법인세 신고 시 필요한 서류로는 재무제표, 손익계산서, 법인세 신고서 등이 있으며, 세무서를 방문하여 세무사와 상담을 통해 신고 절차를 정확히 진행할 수 있습니다.

취득세 신고 및 납부

부동산을 취득한 경우, 취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부동산 취득 관련 서류(매매계약서, 부동산 등기부등본 등)를 준비하여 세무서를 방문하면 취득세 신고서 작성과 납부 방법에 대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취득세 납부는 보통 부동산 취득 후 60일 이내에 완료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 환급 신청

부가가치세 환급을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세무서를 방문하면 환급 신청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환급 신청 시 필요한 서류로는 매출세액과 매입세액을 증명하는 영수증과 세금계산서 등이 있으며, 세무서 직원과 상담을 통해 환급 절차와 기간에 대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면세사업자 신고

면세사업자로 등록하거나 면세사업 관련 변경 사항을 신고하기 위해 세무서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면세사업자 신고 시 필요한 서류로는 사업자등록증, 면세사업자 신청서 등이 있으며, 세무서에서 면세사업자 요건과 혜택에 대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세금 감면 및 공제 신청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세금 감면이나 공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세무서를 방문하면 신청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너지 절약형 설비 투자에 대한 세금 감면이나 연구개발 비용에 대한 세액 공제를 신청할 때, 관련 서류를 준비하여 세무서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설립 신고

법인을 설립할 때 필요한 신고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세무서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법인설립 신고 시 필요한 서류로는 법인 설립등기, 정관, 주주명부 등이 있으며, 세무서에서 법인 설립 절차와 관련된 세무 신고에 대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과세표준 확인

과세표준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이의가 있을 때, 세무서를 방문하여 과세표준을 확인하고 필요한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과세표준은 세금 부과의 기초가 되는 금액으로, 이를 정확히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무서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외국인 소득세 신고

외국인 근로자도 한국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해 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외국인 소득세 신고 시 필요한 서류로는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외국인등록증 등이 있으며, 세무서를 방문하여 신고 절차와 관련된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민원 처리

세무와 관련된 기타 민원 사항이 있을 때, 세무서를 방문하여 민원 상담과 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금 계산서 발급 오류, 세무서 결정에 대한 문의 등 다양한 민원 사항을 직접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세무서에서 직접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면 신속하고 정확한 처리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강남세무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강남세무서의 위치, 영업시간, 주요 부서별 전화번호 등 다양한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방문하면 보다 원활한 세무 업무 처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활용하면 연말정산 등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서비스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세무서 방문 전, 필요한 정보를 사전에 숙지하여 효율적인 세무 업무 처리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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